본문 바로가기
간추린위키

스타벅스 역사 요약

by 감사냥 2022. 4. 22.

 

미국의 세계 최대 커피 체인 기업 스타벅스의 창업, 발전과정, 스타벅스 의미, 로고, 한국의 스타벅스, 스타벅스 전략에 대해 요약해서 정리했습니다.

 

스타벅스 일회용컵
스타벅스 일회용컵

스타벅스의 창업

스타벅스의 창업자는 3명입니다. 1971년, 대학 시절 서로 알고 지내던 제리 볼드윈, 지브 시글, 고든 보커가 워싱턴주 시애틀에서 커피 원두를 판매하는 소매점을 열었던 것이 스타벅스의 시초였습니다. 당시 가게 이름은 ‘스타벅스 커피 티 앤 스파이스(Starbucks Coffee, Tea and Spice)’였다고 합니다. 

 

하워드 슐츠
하워드 슐츠

1982년에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가 스타벅스의 마케팅 담당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경영진과 의견이 맞지 않았던 하워드 슐츠는 1985년 퇴사하여 에스프레소 바 체인 ‘일 지오날레’를 설립했는데, 이 회사가 급성장하여 스타벅스를 인수하게 됩니다.

 

그 후 스타벅스는 급성장하여 현재 전 세계에 3만 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세계 최대의 커피 체인이 되었습니다.

 

스타벅스의 첫 해외 매장은 1996년 일본 도쿄점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스타벅스 2호점이 캐나다 밴쿠버 워터프런트 역에 입점하였었습니다. 현재 미국 다음으로 많은 매장을 보유한 국가는 중국입니다.



스타벅스의 의미, 로고

‘스타벅스(Starbucks)’ 이름은 허먼 멜빌의 소설 ‘백경(Moby Dick)’에 등장하는 피쿼드호의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ck)’에서 따왔습니다.

 

스타벅스의 로고에 나오는 여인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바다의 인어 ‘세이렌’입니다. 세이렌은 아름다운 노래로 배의 선원을 유혹하여 죽게 하는데, 스타벅스도 세이렌처럼 사람을 홀리겠다는 의도로 차용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로고 변천사
스타벅스 로고 변천사

한국의 스타벅스

한국에는 1999년 이화여대 앞에 스타벅스가 처음으로 생겼습니다. 2000년 12월, 신세계와 공동 투자로 ‘스타벅스 코리아’를 설립했으며 현재 1,0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인사점
스타벅스 인사점

인사동에 있는 스타벅스 인사점은 세계 최초로 영어가 아닌 문자로 간판을 달아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스타벅스의 전략

스타벅스는 전세계 어느 매장에서나 동일한 인테리어 분위기, 메뉴, 그리고 일관된 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음악만 들어도 스타벅스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 정도이죠.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이러한 고도의 전략들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충성고객을 만들어 갔습니다. 

 

스타벅스의 커피맛은 원두를 강하게 볶은 강배전에 속합니다. 따라서 신맛이 거의 없고 탄맛이 강한데요, 이러한 강배전은 약배전에 비해 원두 공급이나 제조를 균일하게 하기 유리한 면이 있어서 스타벅스의 세계화에 일조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커피애호가들은 신맛이 적절히 가미된 약배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서, 스타벅스의 커피맛에 우호적이지는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