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 인권 운동가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생애를 요약했습니다. 마틴 루터 킹의 출생, 학창시절, 경력, 인권운동, 유명한 연설, 암살로 인한 죽음, 사생활까지 핵심만 정리했습니다.
한줄 요약
마틴 루터 킹(1929~1968)은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흑인 인권 운동가, 목사.
출생
마틴 루터 킹은 1929년 1월 15일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버지가 목사였고, 유복하고 교육받은 집안에서 자랐습니다. 증조부때부터 3대째 목사인 집안에서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성장했습니다. 정확히는 ‘마틴 루터 킹 주니어’입니다.
학창시절
학업에 뛰어나 15세에 모어하우스 대학 신학과에 입학했고, 크로저신학교를 수료한 후, 보스턴 대학교 대학원에서 신학박사를 취득했습니다.
인권운동
신학대학을 나와 목사가 되었고, 목사가 된 이후 흑인들을 위한 인권운동을 시작했습니다.
1955년 몽고메리의 한 버스에서 흑인여성이 백인남성에게 자리를 양보하지 않아 체포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고, 흑인 지도자들이 이에 반발 하여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 운동을 펼쳤다. 마틴 루터 킹은 이 운동을 선두 지휘하며, 흑인 인권 운동의 주요 인물로 인식 되었습니다. 간디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킹 목사는 “폭력을 써서는 안됩니다.”라는 비폭력 무저항주의 사상을 호소했고, 30여차례나 체포되면서도 인권운동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명연설 “I have a dream”
1963년8월 워싱턴 집회에서, 가장 유명한 연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I have a dream)”를 남겼습니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내 아이들이 피부색을 기준으로 사람을 평가하지 않고 인격을 기준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나라에서 살게 되는 꿈입니다. 지금 나에게는 그 꿈이 있습니다!”
킹 목사 특유의 간결하며 이해하기 쉬운 문체로 많은 이들의 공감을 일으켰으며, 케네디 대통령의 취임 연설과 함께 20세기 미국의 대표 명연설로 꼽히고 있습니다.
암살
킹 목사는 35세였던 1964년 당시 최연소로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이후에도 인종차별주의 철폐를 위해 활발히 활동하였습니다. 1968년 흑인 청소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원하던 시기, 백인우월주의자 제임스 얼 레이가 쏜 총알이 머리로 날아와 사망하였습니다. 1968년 4월 4일, 멤피스의 한 모텔 2층 발코니에서 벌어진 일로 당시 나이 39세였습니다.
제임스 얼 레이는 도피하다 잡혀서 99년형을 받았지만, 이후 자신의 단독범행이 아니며 진범이 따로 있다고 주장해왔고, 질병에 의해 복역 중 사망했습니다.
마틴 루터 킹 데이
미국에서는 마틴 루터 킹을 추모하여 매년 1월 셋째 주 월요일을 마틴 루터 킹 데이 공휴일로 삼고 있습니다. 애플은 마틴 루터 킹 데이에 자사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킹 목사를 기리기도 합니다.
사생활 논란
그의 사후에 ‘킹의 사생활’이라는 FBI의 보고서가 공개되면서 발칵 뒤집어 졌었습니다. 킹 목사가 문란한 섹스 파티를 즐기며 음주, 음행, 동성애를 일삼았다는 보고서였습니다. 킹 목사의 뒤를 파헤친 것은 당시 FBI 국장 존 에드거 후버였는데, 그는 킹 목사에게 타격을 주기 위해 혈안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를 도청하는 과정에서 사생활이 드러났다는 것입니다. 이 보고서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실로 큰 충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